본문 바로가기

메일/그 외

한메일의 새로운 기능 - 이름/제목으로 보기

안녕하세요? 한메일을 만드는 김지현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정말 즐거운 마음으로 이번에 한메일넷에서 새롭게 오픈한 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무척 유용하고 편리한 기능이라 생각하고 있어서 정말 자신있게 소개합니다.

일전에 제가 메일에서의 검색이 과연 유용할까 라는 취지의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은 서로 경쟁적으로 메일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일 용량이 넉넉하니 굳이 중요한 메시지들을 삭제하지 않고 메일함에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과연 메일함에 저장된 기존 메시지들을 얼마나 자주 들여다볼까요? 휴대폰의 SMS처럼 지금 막 도착한 메시지에만 관심을 가질 뿐, 오래 전에 저장해두었던 메시지들은 그저 언제 필요로 할지 모르는 '보험'과 같은 존재가 아닐까요?


하지만, 그렇다고 과거의 메시지들을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 메시지들은 언제 우리에게 아주 쓸모있게 사용될지 모르니까요. 게다가 메시지들은 우리가 '누군가'와 소통한 추억의 기록입니다. 그래서, 메일에서의 검색 기능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메일에서의 검색 기능은 그다지 널리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검색을 이용해도 딱히 원하는 메시지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죠. 또,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야 할지도 알쏭달쏭할테구요.

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관련 메일 보기' 기능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제목/이름 검색"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아래 이미지를 보실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일 목록보기 창에서 위의 이미지처럼 보낸 사람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전체 편지함'을 클릭하면 해당 보낸이가 보낸 모든 메시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처럼 선택한 사용자가 보낸 모든 메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굳이 검색어를 이용하지 않아도 쉽게 특정인이 보낸 메시지들만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메일을 보는 화면에서 상단의 제목검색을 클릭하면 해당 제목이 포함된 메시지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가 편하냐구요? 특정 주제에 대해서 서로 답장, 전달을 여러 번 했던 메시지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편합니다.

물론, 이 모든 기능들이 사실은 검색을 이용하면 모두 제공되는 것들입니다. 저희가 한 것은 여러분이 번거롭게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이렇게 관련 메일들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해드렸습니다. ^^ (실은 검색이 아닌 DB를 직접 핸들링해서 이같은 기능을 구현하려 했는데, 여건상 그렇게 하진 못했습니다.)

검색을 이용하다보니 다소 검색 결과가 출력되는데 시간이 소요되고, 저희가 생각했던 기능이 100% 구현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도 유용하리라 믿습니다. ^^

즐겁게 사용하세요~~

* 위 기능은 한메일 Classic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합니다. 메일 목록 보기와 메일 본문 보기에서 위 기능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한메일 익스프레스 사용자는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