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장애는 이날 오후 3시 10분 경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사용자 메일 목록이 다른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대부분 메일 목록만 나타난 것으로 보이지만 혹시라도 또 다른 피해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 정밀하게 확
인 중입니다.

Daum은 장애 발생 확인 뒤 복구를 위해서는 서비스 중단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오후 4시 경 전체 메일 서비스
의 접속 차단에 나섰으며 오후 5시10분 경 서비스가 복구됐습니다. 이번 장애는 고객의 마지막 로그인 기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능 개선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사전에 내부 테스트를 진행했으나 실제 적용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장애가 있었습니다.

Daum은 현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서비스 장애를 겪거나 메일 목록이 노출된 분들을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
니다.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 불편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 유출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Daum은 이번 장애에 책임을 통감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로그인 시스템에 여러 단계의 안전 장치를 마련하는 등 시스템을 즉각 정비할 계획입니다.
서비스 품질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개발 프로세스 및 기술품질 평가 시스템을 강화하겠습니다.
현재 가동 중인 서비스 장애 감지시스템을 확대 개편하여 장애 발생시 더욱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고객 여러분의
따가운 질책과 조언을 아프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최근 포털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고개를 들지 못할 만큼 송구스러운 일이 발생했습니다.
고객 여러분이 Daum에 보여주신 신뢰와 사랑 앞에서 더욱 가슴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Daum의 서비스를 아끼고
믿어주신 고객들을 다시는 실망시키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메일 서비스의 장애로 불편을 겪은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Daum 공식 사과페이지 바로가기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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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logIcon 에스피자 2008.07.23 14:03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이미 난 사고를 덮을 수는 없겠죠.
    그동안 다음이 보여줬던 믿음직스런 모습을 다시 한번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잘못은"님의 댓글처럼 정권의 언론 통제의 일환으로 국민이 모르는 어떠한 음모에 의해 이런 일이 생긴 것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랄 뿐입니다.

    • 매일메일 2008.07.23 14:55 Address Modify/Delete

      에스피자님, 이번 장애는 기능개선 과정에서 발생했음을 말씀드립니다. Daum은 회원님들께 한메일 장애와 관련해 문제의 원인을 책임회피나 왜곡없이 알려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3. beatlize 2008.07.23 14:06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자 그래서 보상책은??

    • 매일메일 2008.07.23 15:14 Address Modify/Delete

      beatlize님, 빠른 추후 조치를 취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논의 중입니다. 한메일로 인해 불편을 겪게 해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4. BlogIcon ghost 2008.07.23 15:26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 한메일쪽에 물어볼내용은 아닌데요. 개인의 비밀번호요. 저장시에 안정적인 해싱을 하는지 궁금하네요( md5 말고.. sha2 적어도 salt) 로그인 기록을 열람할수 있는곳에서 확인해보니 타인이 시도한(시간대 및 ip) 로그인이 성공한 기록들이 보여집니다. 이런 부분은 어디에서 확인이 가능할가요?

    • 매일메일 2008.07.23 15:56 Address Modify/Delete

      ghost님, 안녕하세요. 한메일 장애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관련한 정보는 해당 한메일 아이디가 있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비밀댓글로 한메일 아이디를 알려주시면 관련팀에 문의를 드리겠습니다.

  5. BlogIcon 태현 2008.07.23 15:4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대응이 좀 늦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각종 언론에서 헤드라이트로 다루는군요. 특히 조,중,동에서 말이죠. 예상은 했지만. =)

    전 한메일 익스프레스를 사용해서 그런 지는 몰라도 노출되지 않은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만 모르죠, 상대방이 제 메일을 봤을 지도 orz

    어쩄든 힘내시고 더욱 신경써서 서비스 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의 메일 서비스는 국내에서 최고의 프렌차이즈 가치를 자랑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조금 실망이군요.

    • BlogIcon 매일메일 2008.07.24 15:20 신고 Address Modify/Delete

      태현님을 비롯한 한메일 회원님들이 이번 한메일 장애로 인해 겪으신 불편함, 이로 인한 실망감에 대해 어떤 말로 사과말씀을 드려도 충분한 사죄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만, 앞으로 시스템 개선 및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메일과 Daum의 노력을 지켜봐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6. BlogIcon Hee 2008.07.23 16:4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최초 공지에서 메일 목록만 노출되었다고 했다가..
    메일 내용까지 보았다는 의견들이 접수되어서인지는 몰라도..
    수정 공지에선 그 부분이 사라진 것도 그렇고...
    40여분동안이나 방치되었던 것도 그렇고...

    다음을 좋아하는 유저로써,
    신속하지 못한 대응으로 인해 더 늘어난 불만을 수습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습니다.

    아무쪼록 오해와 피해들이 잘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BlogIcon 매일메일 2008.07.23 17:5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Hee님, 이번 한메일 장애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위의 한메일 장애 사과문에 적었 듯, 이번 장애에서는 일부 사용자의 메일목록이 노출 됐습니다. 대부분 메일 목록만 나타난 것으로 보이지만, 만에 하나 다른 케이스가 있는지 최선을 다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공지가 수정된 것은 메일 내용이 보인다는 의견이 접수돼서가 아니라, 혹여 다른 문제상황이 추가로 발생할 것을 염려한 조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장애에 대해 최상의 대응을 하지 못한 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Hee님께서 Daum에 갖고 계신 기대에 부응하도록 절실한 반성과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7. 2008.07.23 17:26 Address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8. 후니 2008.07.23 19:08 Address Modify/Delete Reply

    다음은 한메일에서 시작된 포털인데.... 그냥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 매일메일 2008.07.23 20:01 Address Modify/Delete

      후니님을 비롯한 Daum회원님들께 불편함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조속하고 철저한 마무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거듭 사과드립니다.

  9. Maestro 2008.07.23 19:44 Address Modify/Delete Reply

    보통 이런 문제가 터지면 유저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텐데 대체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잠잠한 이유를 통 모르겠습니다.
    인터넷 한메일이라는 메일서비스를 통해서 가장 많은 고객 개인정보를 소유하고 있는 다음이 장시간 동안 로그인 문제를 발생시켜서 유저들의 개인정보나 다름없는 메일내용과 파일 등의 정보를 조회 또는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방치한 것에 대해서 이렇게 사과문 하나 달랑 올려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결코 아니라고 봅니다.
    기술적인 문제가 있었다면 당연히 그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서 책임질 사람이 나와서 책임을 져야 하고 만약에 발생한 피해가 있다면 구체적인 피해대책 및 보상을 내놓아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냥 이렇게 팝업 또는 공지 하나 올려서 넘어가려고 하는 것이 진짜 우습군요. 정말 책임있는 포털사이트 맞습니까?

    뭐 촛불 관련해서 아고라에서 뭘 어떻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사태는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입니다. 아무리 재발방지를 약속한다한들 다시 동일한 상황이 발생하면 그 때는 또 이런 식으로 댓글에 일일이 댓글달아가면서 때우고 말 것입니까?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아야지 그저 '고객 여러분의 따가운 질책과 조언을 아프게 받아들이겠습니다.' 로 끝나면 마치 진짜 끝나는 것으로 착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재발방지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과 피해자 발생했다면 그에 대한 정당한 보상 그리고 이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진실에 입각해서 밝히는 것이 순서 아닐까요?
    대충 구렁이 담 넘어가듯 넘어가려는 다음의 태도가 오히려 더 우스워 보입니다.

    • 매일메일 2008.07.23 20:21 Address Modify/Delete

      Maestro님, 한메일 장애로 인해 큰 불편을 끼쳐드린 점, 정말 죄송합니다.

      이번 장애는 대부분 메일목록 노출된 것으로 보이지만, 혹여 다른 이상상황이 있는지 세밀하게 조사중임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다양한 경로로 유입되는 회원님들의 의견과 문의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메일 관계자들은 이번 장애에 책임을 통감하며 추후조치를 진행중이며, 장애에 관해 어떤 오해나 왜곡도 남지 않도록 투명하게 공유드리겠습니다. 어떻게 반성을 해도 사과를 해도 너무 늦은 것이지만,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0. 대한민국 2008.07.24 02:01 Address Modify/Delete Reply

    왜 이상한 낌새가 감지되는걸까???
    창업주’ 이재웅씨, 다음과 완전 결별
    http://media.daum.net/cplist/view.html?cateid=&cpid=11&newsid=20080717055229998&cp=khan
    조·중·동의 다음 죽이기
    http://media.daum.net/cplist/view.html?cateid=&cpid=18&newsid=20080711180706090&cp=hani21
    다음 피말리기, 국세청은 작심했나
    http://h21.hani.co.kr/section-021164000/2008/07/021164000200807140719019.html
    다음 ‘댓글 서비스’ 일시중단 논란
    http://media.daum.net/cplist/view.html?cateid=&cpid=11&newsid=20080714182514055&cp=khan
    아고라가 중심에 서 있을 당시에도 너무나도 자주 댓글란이 중단되었었고 촛불집회가 열리는 동안에도 역시나 자주 아고라 자유토론방이 닫혔었고 중단되었을 뿐만아니라 추천도 막혀있었고 의견조차 남기지 못하게 했었는데~ 다음이 너무 힘든가보다.
    다음과 아고라가 주목받고 이명박정부와 한나라당에 걸림돌로 낙인찍힌 현 시국에 다음에서 네티즌들이 저절로 떨어져나가라고 떨어져나가게하려는 의도같다. 역사는 행동하고 기억되고 기록되는 것이니 다음은 힘내라!

  11. BlogIcon 이 상현 2008.07.24 02:06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우선 이번에 발생한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하지만 타 기업은 몰라도 다음, 그리고 한메일은 지금껏 사용자에게 무한한 편익을 제공해 온 것이 사실이기에 원망스러운 마음보다는 어서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는 마음이 앞섭니다.
    사람이 하는 일은 무엇이든 한 번의 실수는 있기 마련이니까요.

    그것보다 이번에 일어난 사건과 관련하여 좀 의아한 부분이 있는데요.
    이번 일이 마지막 로그인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고 하셨는데.
    실은 제가 며칠전에 그 기능을 알게 됐고 로그인 기록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제 아이피가 아닌 곳에서 로그인 한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물론 제 메일 비밀번호를 외부에 노출한 적도 없고 저만 알고 있는 어려운 비밀번호이기 때문에 더욱이 이상했습니다.
    고객센터로 문의한 결과, 해킹이 의심스럽다면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에 신고하라는 답변만 받았고요.

    사실 이번에 일어난 사건으로 미루어 짐작컨데 제가 겪은 일 또한 초기 내부 시스템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뭐 자세한 것은 알 수 없지만, 이후 아직까지는 다른 곳에서 로그인 한 흔적은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나날이 한메일이 진화하여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익을 제공하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이번에 일어난 일처럼 불미스런 일이 재발한다면 사용자들은 점차 한메일을 외면하게 되겠지요.

    이 무더운 여름에 좀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해 주시기 위한 과정에서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한 것인데 질타보다는 격려의 말씀을 드리는 것이 옳을 듯 합니다.
    앞으로 더 나은 기능과 보안기능이 적용된 한메일을 기대하겠습니다.
    한메일을 위해 애쓰시는 여러분들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

  12. BlogIcon 천사마음 2008.07.24 15:2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는 다음을 메인서비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사건에 대해 심히 우려합니다.

    다음의 대표적인 서비스가 메일과 까페 서비스인데요.
    대표적인 서비스에서 이런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에 크게 실망했습니다.

    이메일이란 것은 본 블로그에서 주장했듯이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이 커뮤니케이션은 정보보호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사태를 맞이해서 안타깝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다음 메일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사고를 인지한 후 후속 대처에 대해서도 국내 대표 포탈답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보다 빠르고 정확한 상황판단을 하고 대처하여 고객에게 피드백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프로의 모습 아닐까요? 그런데 사건 발생동안의 다음은 그렇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 잃어버린 신뢰를 다시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세요.
    (개발자 여러분의 노고는 인정하지만, 이건 그것과는 다른 문제이니까요 ^^)

  13. 수지 2008.07.25 14:13 Address Modify/Delete Reply

    너무 어이없었던 사고..
    친구한테 파일보내주려고 메일주소 쓰다가 주소록 자동완성 기능.. 모르는 사람들의 이름과 주소가 나오던데...
    일단 메일은 보내고 이상하게 생각해서 내 주소록 들어가서 주소록 지우고...
    로그인한 메인화면에서 메일0통 이거 누르니까 왠 모르는 사람들 메일로 들어가서...
    첨엔 스팸메일인가 싶었더니 내 이름이 나오지않고 모르는 사람들만 잔뜩 나오더군.. 그날 하루 내가 들어갔던 메일.. 정말 셀수 없이 많았고..
    마우스 갔다대면 이름과주소 다 나오던데.. 요거 스팸메일 보내게 딱 좋게 생겼던데...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세번만에 전화연결되고..
    그 다음부터는 전화연결음 소리 나다가 7초에 아주 끊겨버리고.. 그 이후 수십번 전화해도 불통~
    이거이거 어떻게 보상하실런지.....
    일부사용자에 한해 라는데 그 범위가 어느정도길래 나도 포함된건지 궁금하기도 하고...
    빨리 보상해주셔야할듯.....

  14. 후움 2008.07.28 12:06 Address Modify/Delete Reply

    한메일 메인에서 레이아웃이 깨져보이네요. IE7 쓰구요 노트북 XGA에서 보니 용량표시 옆에 고객센터로 연결되는 파란 상자가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사소한 실수일 수도 있지만 메인페이지 조차 이러면 신뢰감이 ㅡㅡ;

    • BlogIcon 모바일운영자 2008.08.18 10:30 신고 Address Modify/Delete

      후움님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모두 수정 조치를 했습니다. 다시 한 번 불편 드려서 죄송합니다.

  15. 브리 2008.08.05 10:55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이글의 댓글로는 다소 주제가 벗어나긴하지만 마땅히 올릴만한 주제글이 없어서 여기에 댓글형식으로 질의를 합니다

    한메일 고객센터에 다음과같은 내용을 질의하였습니다
    제가쓴 글의 내용이 이해하시기 어려웠나요?
    동문서답의 대답이 왔더군요

    [아래는 제가보낸 질의내용입니다]
    수신허용목록에 상대편 메일주소를 추가할때
    반드시 id@hanmail.net 처럼 아이디까지 기록해야 하나요?

    아이디를 모르면
    @samsung.com 또는 samsung.com 처럼 도메인만 기록해도 되나요
    도메인만 등록해도 되는경우라면
    골뱅이표시까지 넣어야하는지요

    [여기에대한 한메일에서의 동문서답식 성의없는 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세상을 즐겁게 변화시키는 Daum 고객센터 한메일 담당자 이동훈입니다.


    먼저, 답변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문의하신 수신허용 목록에 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문의하신 수신 허용 목록의 페이지는 ▶ 수신 허용 목록 바로 가기 입니다. 확인하신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로그인 > 한메일 > 환경 설정 > 스팸 제로 2.0 > [수신 허용 목록]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점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추가하실 허용 메일 주소를 기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답변으로 고객님 이용에 궁금하셨던 점, 해결되길 바라며 다른 궁금하신 점이나 불편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Daum 고객센터 홈" 바로 가기]를 이용하여 문의/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밝은 햇살만큼이나 고객님의 하루하루가 밝게 빛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수신허용목록 추가를 환경설정의 어디에서 하는지 몰라서 질의드린것이 아니고
    목록에 추가할경우에 반드시 아이디까지 적어야 하는지
    아니면 상대편 아이디를 모를경우에 도메인만 추가해도 수신허용기능이 정상작동하는지
    또 도메인만 추가해도 된다면 골뱅이까지 포함해서 적어야 하는지 아니면 골뱅이를 뺀 도메인만
    적어야 하는지를 질의드린건데 엉뚱하게도 환경설정의 어디에서 수신허용목록 추가를 할수있는지를
    답변해주셨더군요
    환경설정의 수신허용 추가하는곳에 이에대한 예시를들어 추가하는방법을 부연설명으로 붙여주셨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 BlogIcon 모바일운영자 2008.08.18 10:2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브리님, 안녕하세요!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수신 거부 설정에는 두가지 방식이 있으면 아래와 같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1) 메일주소 추가하기: 메일주소를 정확히 모두 다 기록해야 합니다.
      2) 도메인 추가하기 : daum.net처럼 입력하셔도 가능합니다. (골뱅이 표시 필요 없습니다.) 그렇지만 죄송스럽게도 해당 기능에 오류가 있어 현재 도메인 추가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개발진 모두가 알고 있으며 조속히 수정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설명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다시 한 번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16. BlogIcon miriya 2008.08.07 11:23 Address Modify/Delete Reply

    메일 확인창 아래에 [한메일 이벤트 안내] <월·E> 메일보내고 예매권 받자! 이게 뜨고있는데요,
    주소는 http://allim.daum.net/servlet/Redirect?sid=footer_080721_walle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클릭하면 웬 메일쓰기 창이 나오고 그 이외에는 아무것도 다른게 안보입니다.
    원래 이런건가요? 참고로 한메일 익스프레스입니다.

    • BlogIcon 모바일운영자 2008.08.18 10:2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미리야님 안녕하세요! 말씀주신 사항에 대해 간단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월.E> 메일보내고 예매권 받자!"의 경우, 월 E 편지지로 메일을 보내면 예매권을 받는 이벤트였습니다. 아실지 모르겠지만 "한메일 익스프레스"의 경우, 현재 편지지 기능이 지원되고 있지 않아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 오류가 있었네요. (원래는 해당 편지지가 깔린 편지쓰기 페이지로 이동되는 링크입니다.) 해당 링크는 빠른 시일 내에 다른 요소로 곧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7. 메일이않와요 2008.08.14 10:22 Address Modify/Delete Reply

    메일이 하나도 오지않아요
    왜이러죠?너무않와서 이상해요
    또래매일이라고 돼어있던데 어떻게해야하죠
    어떻해해야하는지 가르쳐주세요 부탁바랍니다.

    • BlogIcon 모바일운영자 2008.08.18 10:2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또래메일의 경우, 14세 미만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스팸없는 클린 메일입니다. 또래메일의 경우, 주소록과 수신허용 목록에 등록한 메일 주소의 메일만 편지함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 외 편지들은 스팸편지함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사용 권한을 살펴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래메일을 그만 사용하고 싶으시면 한메일 첫 페이지 우측 상단에 "설정변경"을 클릭해주세요.

      ※ 자세한 도움말 : http://cs.daum.net/faq/list/43,6004.html?faq=5709#hList_5709


      또래메일을 사용하시면 내가 주소록과 수신허용 목록에 등록한 메일주소의 메일만 편지함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외의 메일은 모두 스팸편지함으로 보내지고 일정기간 후에 자동 삭제됩니다

  18. jean104 2008.08.20 09:57 Address Modify/Delete Reply

    사건 후 한달여가 지났는데도 아직 이슈가 되고 있네요. 이것도 다음이 많은 사람이 쓰는 최대 포털이기 때문에 그런거겠죠? ^^
    저는 좀 특이한 케이스라고 할까요... 사실 그동안 한메일 별로 쓰지 않았었습니다.
    작년(?) 청구서 이벤트 할 때 '기존에 쓰던 사람은 아무 혜택도 없네... 해지하고 다시 신청하라는 건가;;' 싶어서 좀 서운했거든요^^;
    그래서 그 후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구요... 하지만! 이번 사건을 보고 좀 생각이 변해서 다시 애용하려고 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이후로는 한메일측에서 더욱 각별히 보안에 신경을 쓰지 않을까... 싶어서요 ㅎㅎ
    제 생각 믿어도 되는거죠?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한메일 기대하겠습니다~ 모두 힘내세요!!

    그런데... 간만에 쓰려고 보니 용량 압박이 장난아니군요ㅋㅋ pop3도 ㅠ
    참 그리고 그 기능, 로그인기록 확인은 어디서 가능한가요?

    • BlogIcon 모바일운영자 2008.08.20 16:36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jean104님!
      응원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기록 화면은 아직 한메일에서 만나실 수 없구요 (장애 이후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Daum > 회원정보 관리 > 로그인 기록 확인해어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그럼 참고하세요!

  19. BlogIcon miriya 2008.09.06 17:37 Address Modify/Delete Reply

    http://www.fujifilm.co.kr/member/step03.asp?c_event=#
    한국 후지필름 회원가입 페이지, 다음 메일 및 네이트 메일을 거부하고있습니다.

  20. 후움 2008.09.24 09:35 Address Modify/Delete Reply

    http://blog.chunghyewon.com/entry/google-feedburner-email-subscriptioin-through-daum-hanmail

    여기 포스팅 된 문제는 구글 문제인가요 다음 문제인가요

    요새 메일팀은 블로그 개점휴업 상태인가요? 몇 달째 포스팅도 없고 이 리플도 언제쯤 봐 주실려나?
    위에 9월6일자 리플도 답변이 없는데 한메일 장애 사태 이후로 두달간 ...

    • BlogIcon 모바일운영자 2008.09.26 13:2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안녕하세요!까칠O양입니다.
      답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말씀주신 피드버너의 구독 문제의 경우, 현재 정상적으로 컴폼 메일을 받으실 수 있도록 수정을 해두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해외 사이트의 경우 IP 등의 문제로 수신이 원할하지 않는데 그 이유 중 하나였구요. 다시 한 번 사용해보시고 문제 있으시면 말씀주세요! (그리고 블로그는 곧 다시 재개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기다려주신 만큼 또 알찬 내용으로 기쁨 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 ^^)

  21. 후움 2008.10.09 16:0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지난달 중순에 랭키닷컴 통계 기준으로 보니까 포털 이메일 점유율이 대략 반올림 1위 한메일 50% 2위 네이버메일 35% 3위 엠팔 5% 정도였는데...

    이번주 보니까 한메일 45.68 네이버 39.37% ........ 한메일 점유율이 많이 떨어지고 그만큼 네이버가 올라갔군요.

    갑자기 1~2주 만에 이런 변화가 생긴 원인이 뭘까 궁금합니다. 한메일이 잘 되어야 할텐데.

    이러다가 네이버메일이랑 비슷해지고 1위 자리 빼앗기는 건 아닌가 걱정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