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일/스팸

들어온 스팸까지 찾아주는 스팸클리너 탄생!


안녕하세요.

Daum 메일 운영자입니다.

메일함을 열었을 때 스팸이 들어와 있어 짜증났던적 있으신가요?


아마 메일을 오래 사용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성인스팸이나 광고스팸을 받아서 불쾌하였던 경험을 가지고 계실 거에요이용자분들께서 Daum 메일에 많이 건의해주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이 스팸척결이기도 합니다.

 

                                                                         
Daum 메일 담당자들은 이용자 분들이 아침에 PC를 켜고 메일함을 열었을 때 스팸없이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오랜준비 끝에 들어온 스팸까지 찾아주는 새로운 기능 '스팸클리너'를 준비하였는데요, 어떤 기능인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


 


 

스팸클리너는?
스팸유형 학습을 기반으로 내 편지함에 들어온 메일 중 스팸만을 찾아내어 스팸편지함으로 옮겨줍니다. 



지금까지 메일 서비스는 메일을 수신하기 전 스팸인지아닌지 확인하여, 스팸임이 확실한 메일만을 스팸메일함으로 분류하는 '사전차단'만을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사전차단만으로는 모든 스팸을 막아주기 어려웠습니다. 스팸차단 수준이 높아질수록, 스패머들의 스팸메일발송 기술도 나날이 발전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기 때문이죠. 정말 열심히 99통의 스팸을 막아도 1통의 신종 스팸이  받은 편지함으로 들어와 이용자분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일이 일어나곤 했습니다.

 


 

사전차단 만으로는 100%스팸차단이 어려운 현실에서, Daum은 생각을 바꿔 보기로 하였습니다. 
 

"만약, 100% 사전차단이 어렵다면, 스팸을 수신한 이후에라도 찾아내어 스팸편지함으로 옮겨준다면 어떨까?"


스팸없는 순결한 편지함을 만들어 보겠다는 패기 속에서 나온 간단한 발상이었지만,
실제 기능으로 구현하기는 만만치 않았습니다 ㅠ,ㅠ


하지만 이용자분들에게 꼭 ! 필요한 기능임을 잘 알고 있었기에 Daum 메일 기획자와 개발자, 디자이너 모두 스팸클리너 탄생을 위해 기꺼야 야근을 달렸지요. 그리로 오랜 고생끝에 드디어 스팸클리너를 소개해 드릴 수 있게 되어 무척 행복합니다. 여러분들에게 좋은 새해 선물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직까지 스팸클리너가 뭔지 아리까리하시다면? 걱정마세요!
FAQ로 스팸클리너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스팸클리너 FAQ

 

Q1. 스팸클리너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A. 기본적으로 스팸클리너는 다음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스팸없는 깨끗한 편지함을 만듭니다.


이용자 스팸신고 접수 -> 새로운 스팸에 대한 학습 -> 스팸탐색-> 스팸수거

 

 

 

Q2. 스팸이 아닌 중요한 메일을 스팸편지함으로 옮기면어떡하죠?
 

A. 스팸클리너는 스팸으로 100%확인 된 경우에만 스팸편지함으로 이동시킵니다. 걱정마세요.

 

 

 

Q3. 내 편지함에 스팸이 있는데 스팸편지함으로 이동하지않아요. 
 

A. 스팸클리너가 스팸편지를 찾아내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내 편지함으로 들어온 스팸은 사전차단에서 탐지되지 않은 새로운 유형의 스팸입니다. 
, 스팸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수신이 되기 때문에 스팸클리너가 
스팸신고를 받아 새 스팸유형을 학습하는 시간 스팸을 찾아내는 시간이 필요니다. 내 편지함에 스팸이 남아있다면 아직 스팸클리너가 스팸유형을 학습하고 스팸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수신 후 오랜 시간 동안 스팸이 수거되지 않고 남아 있다면 다음 3가지 경우일 수 있습니다.

    스팸을 열어 본 경우

스팸클리너는 읽지 않은 스팸만을 수거합니다. 스팸을 열어본 경우 스팸일지라도 이용자가 해당메일을 필요로 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POP3Daum 메일을 읽어가는 경우, 읽어가는 시점에서 메일이 읽음처리 된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스팸클리너가 바빠서 스팸수거가 지연되는 경우

스팸량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날에는 스팸클리너가 수거해야 하는 스팸의 양이 많아서 수거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내가 받은 스팸 유형을 스팸클리너가 아직 모르는 경우

스팸이 들어온 지 하루가 지났는데도 계속 남아있다면 스팸클리너가 아직 모르는 새로운 종류의 스팸일 가능성이 큽니다. 스팸신고로 스팸클리너에게 알려주세요

 

 

 

Q4. 스팸이 들어오자마자 바로 찾아줄 수 없나요? 왜 스팸을 찾는데 그렇게 오래 걸리나요?

A. 3번째 질문에 답해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 내 편지함으로 들어온 스팸은 사전차단과정에서스팸으로 탐지되지 않은 새로운 유형의 스팸입니다. 때문에 스팸클리너가 해당 스팸에 대한 스팸신고를 받아 새 유형을 학습하는 시간이 필요하며 그 외에 스팸을 찾아내는 데에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Daum 메일 사용자가 3800만 명이고 수만 통 이상의 대량메일을 가지고 계신 이용자분들이 많기 때문에 스팸탐색에 시간이 걸리는 점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부분은 스팸클리너에 대한 이용자 피드백 받아서 조금씩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5. 스팸클리너가 작동중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스팸클리너 아이콘으로 ON/OFF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6. 스팸클리너가 찾아낸 스팸을 내가 확인할 수 있나요?
 

A. 스팸클리너가 찾아낸 스팸은 스팸편지함에서 스팸클리너라벨을 달고 있어요.

 




스팸클리너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풀리셨나요?

 

마지막으로 한번 더 말씀 드리고 싶은 점은,

스팸클리너가 이용자 여러분의 스팸신고 내용을 하나하나 학습하여 점점 똑똑해진다는 거에요.  


여러분의스팸신고 한 번으로 수만건, 수십만건의 스팸을 막을 수 있다는 점!꼭 기억해주세요 ^^



스팸클리너 기능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폭풍댓글로 문의주세요.

재빠르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



스팸, 해결방법이 애매하다면 애정남이 딱! 정해드립니다잉~

애정남이 알려주는 스팸 확 줄이는 비법 보러가기☞





으아니!

Daum 메일에 접속했는데 스팸클리너가 없어서 놀라셨나요? 걱정마세요!

현재 스팸클리너는 3800 Daum 메일 이용자분들께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어,
일부 이용자 분들께는 아직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며칠 내에 스팸클리너를 만나실 수 있으시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J